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

사업안내

노인의 일상생활 및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
1. 건강 및 경제적 어려움 경감을 위한 일상생활지원
2. 우울감 감소 및 대인관계능력을 위한 정서지원
3. 위기지원이 필요한 가구를 위한 긴급지원

사업수행과정
01사례발굴 및 의뢰

전화 또는 방문 접수

02초기면접

직접 방문을 통한 1:1 상담

03사정

복합적인 욕구 및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노인 의 욕구 사정

04사례회의

지원 방향 및 서비스 논의하여 서비스 지원 계획을 수립

05서비스 계획 / 계약

사례회의 결과에 따른 서비스 계획서 제공 및 서비스 계약

06사례회의

상담 및 경제지원, 일상생활지원, 여가지원, 건강증진 등의 서비스 제공

07서비스 점검 및 관리 / 재사정

서비스 제공에 대한 계획과 목적에 따른 서비스가 적절하게 되었는지 평가

08종결 및 사후관리

종결 및 사후관리 실시

사업내용
  • 01. 일상생활지원

    건강관리서비스
    - 대상자 가정 방문 시 건강체크(혈압 측정)하여 기록 관리, 복용약물 확인, 필요 시 병원 진료 및 의료지원 연계
    - 혈압측정/의료기관 연계

    밑반찬서비스
    - 주 1회 경로식당 국, 반찬(3찬) 전달

    이미용서비스
    - 월 1회 염색, 컷트, 파마 등을 통해 청결하고 위생적인 일상생활 유지를 도모 / 미용실과 자택 선택 가능

    이동세탁서비스
    - 위생적인 침구류등 세탁물 관리

    생신서비스
    - 분기별 1회, 지역 후원자(처) 개발을 통한 중식서비스 제공 후 지역 내 여가활동 서비스 제공

    명절서비스
    - 명절음식 및 물품지원을 통하여 상대적 소외감을 느끼기 쉬운 대상자들에게 명절 서비스 제공

    차량이송서비스 및 행정지원서비스
    -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이동시 도움을 제공하여 편의 도모하며 행정지원서비스와 병행

    김장서비스
    - 김치를 스스로 담그지 못하며, 이웃이나 자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대상자에게 김장김치 제공

    난방지원서비스
    - 경제적 어려움으로 동절기 난방연료 수급이 어려운 대상자를 선정하여 난방연료 및 난방용품 지원 (등유, 연탄, 전기장판 등)

    주거환경개선지원
    - 경보수: 도배·장판교체, 지붕·벽면 방수공사, 창문·방문 교체, 싱크대·화장실 수리 등
    - 안전·편의시설 설치: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주택 내 미끄럼 방지시설, 경사로 및 보행안전 손잡이, 집안 문턱 낮추기, 마당 포장공사 등
  • 02. 정서지원

    안부확인(심리지지서비스)
    - 전화 및 방문을 통한 말벗이 되어 외로움을 경감
    - 행사안내, 정보제공, 안부확인 등

    개별여가활동 및 정보제공
    - 정보제공에 취약한 대상자에게 시기별 필요한 생활교육 및 개별여가활동 학습지를 통한 재가 정서지원

    집단교육
    - 외부활동이 적은 대상자들 중 인근지역의 거주하는 대상자들(2~4명)을 한곳으로 모아 프로그램 진행하며 관계형성 도모
  • 03. 여가활동서비스

    - 여가활동 참여의 기회가 적은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대상자를 중심으로 나들이 등 문화 활동 제공
    -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참여 욕구 있을 경우 봉사자 섭외하여 1:1 맞춤 서비스 제공
  • 04. 긴급지원

    위기지원 대상 : 중위소득 50% 이하 가구 (수급자 포함)

    지원 대상 조건
    - 최근 3개월 이내 선정된 기초생활수급자가구
    - 기본적인 생계유지가 매우 어려운 가구
    - 임대료, 관리비등 3개월 이상 퇴거 통보가구
    - 의료비 체납으로 인해 치료를 포기한 가구
    - 재해, 재난으로 긴급 이전이 필요한 가구
    - 기타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인 가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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